❏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제주 RISE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은 1월 24일부터 31일까지 8일간 「2025학년도 제3차 해외인재 한국어 단기연수 및 대학 체험 프로그램」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.
❍ 이번 프로그램은 해외 우수인재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대학 및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증진을 통해, 향후 제주 지역 내 학업 연계 및 정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.
❍ 연수는 △한국어 특강 △언어·문화 체험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, 한국 유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외국인 유학생 유치 기반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됐다. 특히 대학 내 주요 시설 및 공간 안내, 신·편입학 제도와 학과·전공 소개, 장학 제도 및 대학 생활 환경 안내 등을 통해 참가 학생들의 한국 고등교육 체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.
❍ 이번 한국어 단기 연수 프로그램은 단기간 집중 교육을 통해 실제 유학 환경에서 요구되는 한국어 의사소통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, 한국 대학과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.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향후 학업 및 생활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.
❍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유학생들은 “한국과 제주대학교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”, “한국어 수업을 통해 한국 대학 생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” 등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.
❏ 한편 제주도가 추진하는 RISE(Regional Innovation System & Education)는 교육부가 개별적으로 지원하던 대학 지원사업*을 지방정부 주도로 통합·재설계한 혁신 모델이다.
❍ 대학지원의 행·재정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·이양하고,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다.